자동차 리콜센터 이용 및 확인방법과 기능을 알아보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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생활정보

자동차 리콜센터 이용 및 확인방법과 기능을 알아보자

by enoug 2024. 11. 3.

자동차 리콜센터는 자동차 결함이 발견되었을 때 차량 제조사에서 해당 차량을 무료로 점검하고 수리해주는 리콜 정보를 제공하고, 리콜 대상 차량의 확인 및 처리를 지원하는 서비스로,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운영하며, 자동차 리콜 대상 여부를 확인하고 리콜 신청 및 점검을 받을 수 있습니다.

자동차 리콜센터
자동차 리콜센터

 


자동차 리콜센터 주요기능
리콜 대상 차량 조회 :  차대번호(차량 고유 번호)를 입력해 본인 차량이 리콜 대상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.
리콜 정보 제공 : 최근 리콜 정보, 리콜 사유, 대상 차종, 리콜 일자와 같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
리콜 예약 및 점검 : 리콜 대상 차량으로 확인된 경우, 가까운 리콜 서비스 센터에서 점검 및 수리 일정을 예약할 수 있습니다.
리콜 이력 조회 : 과거 리콜 내역을 포함해 차량의 결함 관련 수리 이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안전 결함 신고:  운행 중 발견한 차량 결함이나 안전 문제를 신고할 수 있는 창구도 제공해 추가적인 리콜 조사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.

 

자동차 리콜센터 이용 및 확인방법
웹사이트 : 자동차 리콜센터 공식 웹사이트에서 차량 리콜 여부를 조회하고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자동차 리콜센터 공식 웹사이트 접속하기

 

자동차리콜센터

자동차리콜제도 소개 제작결함정보의 수집·분석은 제작결함조사를 위한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기능이라고 할 수 있으며, 자동차리콜센터에 접수되는 결함정보 이외에도 결함신고 전용전화(

www.car.go.kr

 

모바일 앱 : 자동차 리콜 정보는 자동차365 앱에서도 조회 가능하며, 리콜 대상 여부와 리콜 이력 확인이 가능합니다.

자동차365 - Google Play 앱

 

자동차365 - Google Play 앱

자동차 생애주기에 맞춘 자동차 종합정보 제공 서비스입니다.

play.google.com

 

App Store에서 제공하는 자동차365

 

‎자동차365

‎i. 자동차365를 통한 자동차생애주기별 콘텐츠 이용 ii. 자동차 등록비용 계산기를 통한 등록비용 확인 iii. 자동차에 관련된 다양한 정보 제공 iv. 본인 소유 차량에 대한 검사이력을 포함한 다

apps.apple.com

 

고객센터 전화 문의

한국교통안전공단 리콜센터 고객센터(080-357-2500)로 문의하여 리콜 대상 여부와 리콜 점검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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자동차 리콜 절차
리콜 대상 통보 : 자동차 제조사는 결함이 발견되면 국토교통부에 신고하고, 대상 차종의 소유주에게 리콜 통보를 합니다.
리콜 점검 예약 및 수리  : 소유주는 리콜 통보를 받은 후, 리콜센터 또는 지정된 정비소에서 점검 및 수리를 예약합니다.
무상 점검 및 수리 : 리콜 점검과 수리는 모두 무상으로 진행되며, 리콜 대상 차량은 수리 완료 시까지 점검과 수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.


자동차 리콜  주의사항
리콜 통지 확인

리콜 대상 여부는 우편, 문자, 자동차365 앱 알림 등으로도 전달될 수 있으므로 차량 소유주는 리콜 안내를 주기적으로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.


리콜 미이행 시 위험

리콜 대상 차량임에도 점검을 받지 않으면 안전에 큰 위험이 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정해진 기간 내에 점검을 받아야 합니다.

 

자동차 리콜 시 제공되는 서비스
무료 수리 : 리콜 대상 차량은 무상으로 수리되며, 결함 부품을 교체하거나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합니다.
긴급 수리 : 주행에 심각한 위험을 줄 수 있는 결함일 경우 빠르게 수리 일정을 잡아 처리합니다.
안전 점검 : 리콜 대상 여부와 상관없이 안전에 관한 전반적인 점검을 제공하는 경우도 있습니다.

유의사항
리콜 수리 일정과 관련해, 리콜 통보를 받은 후 지정된 기간 내에 수리를 완료해야 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기한을 잘 확인해야 합니다.

일부 리콜은 리콜이 진행되는 동안 차를 임시로 대여해주는 대차 서비스를 제공하기도 합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