자동차 리콜센터는 자동차 결함이 발견되었을 때 차량 제조사에서 해당 차량을 무료로 점검하고 수리해주는 리콜 정보를 제공하고, 리콜 대상 차량의 확인 및 처리를 지원하는 서비스로,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운영하며, 자동차 리콜 대상 여부를 확인하고 리콜 신청 및 점검을 받을 수 있습니다.
자동차 리콜센터 주요기능
리콜 대상 차량 조회 : 차대번호(차량 고유 번호)를 입력해 본인 차량이 리콜 대상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.
리콜 정보 제공 : 최근 리콜 정보, 리콜 사유, 대상 차종, 리콜 일자와 같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
리콜 예약 및 점검 : 리콜 대상 차량으로 확인된 경우, 가까운 리콜 서비스 센터에서 점검 및 수리 일정을 예약할 수 있습니다.
리콜 이력 조회 : 과거 리콜 내역을 포함해 차량의 결함 관련 수리 이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안전 결함 신고: 운행 중 발견한 차량 결함이나 안전 문제를 신고할 수 있는 창구도 제공해 추가적인 리콜 조사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.
자동차 리콜센터 이용 및 확인방법
웹사이트 : 자동차 리콜센터 공식 웹사이트에서 차량 리콜 여부를 조회하고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
모바일 앱 : 자동차 리콜 정보는 자동차365 앱에서도 조회 가능하며, 리콜 대상 여부와 리콜 이력 확인이 가능합니다.
고객센터 전화 문의
한국교통안전공단 리콜센터 고객센터(080-357-2500)로 문의하여 리콜 대상 여부와 리콜 점검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.
자동차 리콜 절차
리콜 대상 통보 : 자동차 제조사는 결함이 발견되면 국토교통부에 신고하고, 대상 차종의 소유주에게 리콜 통보를 합니다.
리콜 점검 예약 및 수리 : 소유주는 리콜 통보를 받은 후, 리콜센터 또는 지정된 정비소에서 점검 및 수리를 예약합니다.
무상 점검 및 수리 : 리콜 점검과 수리는 모두 무상으로 진행되며, 리콜 대상 차량은 수리 완료 시까지 점검과 수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.
자동차 리콜 주의사항
리콜 통지 확인
리콜 대상 여부는 우편, 문자, 자동차365 앱 알림 등으로도 전달될 수 있으므로 차량 소유주는 리콜 안내를 주기적으로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.
리콜 미이행 시 위험
리콜 대상 차량임에도 점검을 받지 않으면 안전에 큰 위험이 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정해진 기간 내에 점검을 받아야 합니다.
자동차 리콜 시 제공되는 서비스
무료 수리 : 리콜 대상 차량은 무상으로 수리되며, 결함 부품을 교체하거나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합니다.
긴급 수리 : 주행에 심각한 위험을 줄 수 있는 결함일 경우 빠르게 수리 일정을 잡아 처리합니다.
안전 점검 : 리콜 대상 여부와 상관없이 안전에 관한 전반적인 점검을 제공하는 경우도 있습니다.
유의사항
리콜 수리 일정과 관련해, 리콜 통보를 받은 후 지정된 기간 내에 수리를 완료해야 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기한을 잘 확인해야 합니다.
일부 리콜은 리콜이 진행되는 동안 차를 임시로 대여해주는 대차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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